2013년 2월 3일 일요일

[샐러리] 대동여지도

서울대학교 규장각연구원 홈페이지에 보면 대동여지도를 비롯해서 여러 고서적들의 원문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쓰다 보니, 그 원문뷰어가 너무 불편해서 못해먹겠는 거예요. 또 지명 하나하나가 다 보일 정도의 완전한 대동여지도 파일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예전부터 생각해 왔구요. 그래서 8일여에 걸친 장대한 모자이크 삽질 끝에 이 물건을 만들었습니다.

가로세로 크기 17,837×30,000 픽셀! 미터로 환산하면 4.72×7.94 미터!!
고화질 PNG 포맷으로 618 MB !!! 편집을 위해 김프로 열면 5 GB 초과!!! 포토샵으로는 아예 작업 불능!!!
위키미디어가 파일 용량을 100 MB 제한을 둬서 도리없이 저화질 JPG 포맷으로 전환했는데 파일크기 97.5 MB!!!

그것이 바로!!
이 물건입니다!!!!

大東輿地圖



………………………………………………………………
………………………………………………
…………………………
사실, 구글 블로그가 피카사 웹앨범과 연동되는데, 거기서 용량을 많이 쓰려면 또 돈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 이건 고육지책으로 만든 축소 사이즈 샘플이구요. 진짜는 여기↓ 있습니다.

JPG 버전 미러링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린 것)

PNG 버전 미러링 (한국어 위키백과 관리자 puzzlet chung 님께 파일을 보내드림)

아, 내 삽질 한 번 한 번은 미약하지만 그 결과물은 창대하리라.

댓글 5개:

  1. ... 웅장하네요.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들렀던 익명입니다.
    파충류와 양서류의 학명 번역명을 정리하려고 한국양서파충류학회에 문의했더니, 국내에 있는 종 이외의 번역명은 아직까지 논의된 바가 없다고 합니다. 학회에 적당한 번역명을 제시하면 논의를 통해 새로 지정하겠 하시더군요. 혹시 샐러맨더님께서 번역하신 자료를 다른 자료와 취합해 올려도 될까요? 개인적으로는 고대 파충류의 번역 기준이 굉장히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만, 다른 분께서 작업하신 양서류의 번역명이나 부분적인 사항들은 조금 수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만이 이 일을 할 적임자도 아니고 자료 역시 직접 작성한 내용이 아니라서 누가 되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번역명 제정을 같이 진행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실례지만 우선 위키백과 닉네임을 말씀해 주실수 있나요?

      삭제
    2. 죄송합니다만 현재 위키 계정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다른 계정을 하나 더 쓸 만한 여유가 나지 않아서요. 정 필요하다면 계정을 생성해야겠습니다만, meunatshmir@naver.com 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문서 내용의 수정이나 토론 측면에선 위키피디아를 플랫폼으로 하는 게 나을 듯도 합니다. 설 연휴 동안 짬이 난다면 하나 만들겠습니다.
      즐거운 설 보내시길 바랍니다:)

      삭제
  2. 이런 괴물을 잉태하다니.. 대다나다..

    답글삭제